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에 좋은 음식 15가지 (최신)

by 앗싸리 2022. 10. 22.

당뇨병은 우리나라 성인 7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질병입니다. 그 정도로 오늘날에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가 되어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 물

 

당뇨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물입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물을 수시로 마셔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나오게 해야됩니다. 포도당이 우리 몸 속에 많이 축적되면 소변으로 나오게 되는 것은 당연한 신체 활동인데요. 당뇨에 걸리면 포도당이 배출이 안 되고 몸에 자꾸 축적돼 피가 끈적끈적하게 변합니다. 체내에 포도당이 많은 상태에서 물을 많이 마시면 혈당이 낮아지고 피가 묽어지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2) 양파

 

당뇨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양파입니다. 양파는 혈당지수가 낮은 식재료로 당뇨식을 만들기에 좋은 재료입니다. 혈당 지수란 음식을 섭취한 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으면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당이 천천히 상승하게 돼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양파는 혈관 속에 쌓여 있는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하얀색 양파보다 자색(자주색) 양파에 항산화 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당뇨에 더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3) 우엉

 

당뇨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우엉입니다. 우엉은 보통 우엉조림이나 튀김으로 해서 먹거나 껍질째 말린 후 차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우엉은 ‘땅 속의 보석’이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유익한 식재료입니다. 당과 지질 성분을 몸속으로 흡수되지 않게 막고, 이뇨 작용을 통해 혈당을 낮추어 줌으로써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엉의 탄닌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과 같은 피부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4) 두릅

 

당뇨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두릅입니다. 두릅은 입맛이 없을 때 초고추장에 곁들여 먹으면 없던 입맛도 되돌아오게 하는데요. 혈당 강하 작용을 하는 데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때문에 혈당 수치가 높아진다면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릅은 혈액순환 개선과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을 먹는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은 끓는 물에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방법일 텐데요. 이 밖에도 장아찌로 만들어서 먹기도 하고 된장이나 고추장, 참기름, 깨소금 등을 넣어서 버무려서 나물로 무쳐 먹어도 맛이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5)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

 

당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피스타치오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이 매일 꼬박꼬박 약 57g 정도의 피스타치오를 먹었더니 당 수치가 떨어졌다는 실험결과가 미국 당뇨병 협회 학술지에 실린 적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인슐린 분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고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는 데에는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피스타치오는 임신부의 혈당 조절에 특히 도움을 주는 견과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참고로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매일 꾸준히 적당량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엽산 등의 영양소도 풍부해서 식사에서 보충하지 못하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6) 고등어, 연어 등의 등푸른 생선

 

당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등푸른 생선입니다. 연구에서는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은 일반적인 사람에 비해 심장 질환이 나타날 확률이 2배나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어와 고등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 3 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저하시킴과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장 질환 예방에도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7) 아보카도

 

당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GI지수가 낮고 당분이 적어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유익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도 다량 함유돼 있어서 당뇨의 합병증으로 알려진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 또한 풍부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과 풍부해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8) 여주

 

당뇨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는 여주입니다. 여주에는 카라딘과 인슐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카라딘은 사포닌의 한 종류로 췌장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되도록 만들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여주는 참고로 건조하게 말려서 차를 만들어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말린 여주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잠시 담가두었다가 여주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날립니다. 그 후 요리를 해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요즘엔 기성품으로도 만들어져 제품의 형태로 많이 팔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9) 브로콜리

 

당뇨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설포라판은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스웨덴의 룬드대학교 당뇨센터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설포라판이 들어있는 브로콜리 농축액을 섭취한 후에 공복 혈당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는 국제학술지인 ‘사이언스 중개의학’이라는 의학 저널에 2017년에 발표된 내용이고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단,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브로콜리를 초고추장에 곁들여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당 조절을 돕는 성분이지만, 초장과 같이 섭취할 경우에는 초장의 새콤한 산 성분 때문에 베타카로틴이 파괴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브로콜리는 가능하면 초장이 아니라 다른 양념장을 곁들여서 먹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0) 청국장

 

당뇨에 좋은 음식 열 번째는 청국장입니다. 청국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당의 흡수가 천천히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또한 청국장에 다량 함유돼 있는 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병 환자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그 밖에도 펩타이드와 항산화 성분들로 인해 고혈압 환자에도 유익합니다. 그래서 꾸준하기 청국장을 섭취하면 당뇨병 예방과 관리뿐만 아니라 고혈압 합병증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1) 오미자

 

당뇨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는 오미자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미자는 그 성질이 따듯하고 주로 신맛이 나고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효능으로는 여름철에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해 오장의 기력을 보충해야 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오장의 기력을 보충해야 한다는 것은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서 당뇨병 또한 예방한다는 뜻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2) 해조류

 

당뇨에 좋은 음식 열두 번째는 해조류입니다. 해조류는 체내에 축적돼 있는 노폐물이나 해로운 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해조류는 일명 ‘바다에서 건진 해독제’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해조류 특유의 끈적끈적한 알긴산이라는 성분은 혈액을 맑게 정화해줍니다. 또한 다당류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 상승을 방지해 당뇨병에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무쳐서 먹거나 죽으로 만들어 먹지만, 소금 간 등을 해서 시원하고 맑은 국으로 먹기도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3) 자색돼지감자

 

당뇨에 좋은 음식 열세 번째는 자색돼지감자입니다. 자색돼지감자는 다량의 아눌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수한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입니다. 췌장의 기능을 촉진해서 혈당을 조절해주고 당뇨를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의 감자와 비교했을 때 자색돼지감자에는 대략 75배 정도의 아눌린 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서 활성산소 배출을 도와주며 염증 완화시키는 데에도 유익하다고 합니다. 배출시켜주며 혈관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4) 비트

 

당뇨에 좋은 음식 열네 번째는 비트입니다. 비트는 비타민C와 다양한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고 당 지수가 낮아서 역시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15) 뽕잎차

 

당뇨에 좋은 음식 열다섯 번째는 뽕잎차입니다. 천연 당뇨병 치료제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뽕잎차는 당뇨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뽕잎차 여러 성분들은 혈당의 수치를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인슐린 분비량을 안정적으로 조절해주고 췌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변비 예방이나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병 초기증상 (최신버전)

'국민 질환'이라고 불리는 당뇨병은 이제는 성인이라면 모든 연령대에서 주의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사실상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 진단을 받으면 평생 관리해야 하는 당뇨병. 이 글에

bareul.com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날씨가 선선해지나 싶더니 그것도 잠시, 어느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쌀쌀한 겨울의 초입에 들어섰습니다. 겨울은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관련 환자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계절이라고 알려져

bareul.com

 

 

대장암 초기증상 (최신 업데이트)

대장암은 '조용한 살인자'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암을 진단해서 발견했을 때에는 이미 상당 부분 진행이 된 상태가 대부분입니다. 이번 글

bareul.com

 

 

쥐젖 제거방법 (내돈내산 후기)

20~30대 때는 아무거나 막 먹어도 괜찮고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비교적 깨끗한 피부를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40대에 들어서니 음식 하나가 궁합이 안 맞는다 싶으면 피부가 바로 뒤집어지고

bareul.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