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밤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by 앗싸리 2022. 10. 23.

밤이 맛있는 계절 10월입니다. 저도 며칠 전에 밤 농장에서 알밤을 한 박스 주문해서 삶아놓고 먹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밤 효능과 밤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밤 효능 (1) 장 건강

 

밤 효능 첫 번째는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밤에는 과당이라고 하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위장 기능을 촉진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유지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이기에, 이유식을 먹거나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간식으로 좋습니다. 산후조리를 하고 있거나 병에서 회복 중인 환자 및 노년층들을 위한 영양 보충식으로도 좋습니다.

 

 

밤 효능 (2) 혈관 건강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밤 효능 두 번째는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밤에는 리놀레산이라는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리놀레산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런 이유로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특히 밤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이나 나트륨 등이 몸 밖으로 잘 배출될 수 있도록 혈압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밤 효능 (3) 피부 건강

 

밤 효능 세 번째는 피부 미용에 좋다는 것입니다. 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영양소인데요. 이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그래서 피부가 기미나 잡티 없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밤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밤의 속껍질인 율피 부분에는 폴리페놀의 인종인 타닌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여드름 등의 박테리아나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모공에서 과다하게 기름 성분이 분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밤 효능 (4) 면역력 증강

 

밤 효능 네 번째는 면역력을 길러준다는 것입니다. 밤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여 우리의 몸이 싸울 수 있도록 기초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그래서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여러가지 질병을 막아주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밤에 들어있는 다양한 미네랄이나 비타민 성분들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 속의 면역체계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밤 효능 (5) 알코올 성분 분해

 

밤 효능 다섯 번째는 알코올 성분을 분해해준다는 것입니다. 가끔씩 술과 함께 밤을 곁들여 드시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밤에는 알코올을 분해하고 알코올이 몸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술 마실 때나 술을 마신 다음날 밤을 섭취하면 알코올을 분해하고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다만 알코올 분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찐밤이나 삶은 밤 등이 아닌 생밤으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찐밤이나 삶은 밤 처럼 밤에 열을 가한다면 알코올을 분해하는 밤의 성분이 날아간다고 하네요.

 

밤 효능 (6) 이뇨 작용

 

밤 효능 여섯 번째는 이뇨 작용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밤에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 염증을 완화해주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이뇨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몸이 붓는 부종을 완화하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해서 하복부 팽만감이 있을 때 밤을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밤은 신장 건강을 유지해주고 이뇨작용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이른바 ‘신장의 과일’이라고도 부릅니다.

 

 

 

밤 효능 (7) 집중력 향상 및 치매 예방

 

밤 효능 일곱 번째는 두뇌를 건강하게 지켜준다는 것입니다. 밤에는 엽산이나 티아민, 리보플라빈과 같은비타민B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밤을 섭취하면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밤에 들어있는 칼륨은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산소 공급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뇌신경계의 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런 이유로 한창 두뇌를 쓰며 공부를 해야하는 학생들부터 나이든 노년층까지 두루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밤 효능 (8) 당뇨 예방

 

밤 효능 여덟 번째는 당뇨를 예방해준다는 것입니다. 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은 섭취 후에도 혈당 수치가 느리게 상승합니다. 또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내려가는 것도 막아주고요. 그래서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밤 효능 (9) 시력 보호

 

밤 효능 아홉 번째는 눈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비타민A는 시력 보호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있는데요. 밤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이런 비타민A는 항산화 성분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주고 망막 세포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눈의 피로감을 경감시켜 주고 야맹증이나 백내장 등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요즘처럼 직장에서는 컴퓨터, 집에서는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밤 효능 (10) 골다공증 예방

 

밤 효능 열 번째는 뼈를 건강하게 유지해준다는 것입니다. 밤 속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미네랄은 골밀도를 강화시킵니다. 또한 밤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몸이 철분을 잘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밤에는 구리 또한 들어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밤 효능 (11) 항암 효과

 

밤 효능 열한 번째로는 암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밤에는 탄닌과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포를 보호해야 하는데요. 밤을 먹으면 세포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몸밖으로 배출해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써 암을 예방해줍니다.

 

 

 

밤 효능 (12) 피로 회복

 

밤 효능 마지막은 피로를 회복해준다는 것입니다. 밤은 완전 식품이라고 불릴 정도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무기질까지 다양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보충해 줄뿐만 아니라 밤 속의 비타민B, 비타민C는 체내에 축적된 피로 물질과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밤 부작용

 

1) 밤은 성질이 따뜻한 식품입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량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2) 어린 아이들이 생밤을 먹을 경우 회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밤 속에 숨어있는 애벌레 유충이 원인이 됩니다.

 

밤 부작용

 

3) 밤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적정량 이상을 먹을 경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밤은 하루 최대 10개 정도가 적정량이라고 합니다.

 

4) 밤을 생으로 먹을 경우 멀미에 좋다고도 하는데요. 12세 이하 어린 아동들에게는 생밤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삶은 밤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이상 밤 효능과 밤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저는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넋 놓고 먹고 있었는데 살 찔까봐 자제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글 더 보기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날씨가 선선해지나 싶더니 그것도 잠시, 어느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쌀쌀한 겨울의 초입에 들어섰습니다. 겨울은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관련 환자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계절이라고 알려져

bareul.com

 

 

당뇨에 좋은 음식 15가지 (최신)

당뇨병은 우리나라 성인 7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질병입니다. 그 정도로 오늘날에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가 되어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bareul.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최신버전)

현대인들은 불균형한 식단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기 쉬운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여러가지 성인병을 유발하기 때문

bareul.com

 

 

쥐젖 제거방법 (내돈내산 후기)

20~30대 때는 아무거나 막 먹어도 괜찮고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비교적 깨끗한 피부를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40대에 들어서니 음식 하나가 궁합이 안 맞는다 싶으면 피부가 바로 뒤집어지고

bareul.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