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구마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by 앗싸리 2022. 10. 25.

고구마가 맛있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편의점에서 군고구마를 팔 정도로 고구마는 겨울철 국민 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고구마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고, 고구마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1) 체중 조절

 

고구마 효능 첫 번째는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돼 있지만 의외로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입니다. 체내에 느리게 흡수되기 때문에, 섭취했을 때 포만감이 오랜 시간 유지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적은 양을 먹어도 오랜 시간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과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2) 혈압 관리

 

고구마 효능 두 번째는 혈압을 낮춰준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에는 질 좋은 섬유질과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이 두 성분들은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이런 식으로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환자들에게 권장됩니다. 참고로 고구마 100g에는 칼륨이 대략 337mg 정도 들어있다고 하니 혈압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3) 관절염, 골다공증 예방 및 뼈 건강

 

고구마 효능 세 번째는 뼈를 건강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D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연골과 연골 사이가 점점 얇게 변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뼈와 관절이 이어지는 부위에 영양소를 공급하고 통증 또한 막아줍니다. 또한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클립토키산틴이라는 성분은 류머티스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4). 변비 개선 및 장 건강

 

고구마 효능 네 번째는 위장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일반적으로 식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보다 강력한 흡착력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체내에 축적된 다양한 발암물질, 대장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노폐물과 독소들, 지방 등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 또한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면서 장 속으로 유산균이 활발하게 번식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런 이유로 변비를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5) 시력 보호

 

고구마 효능 다섯 번째는 시력을 향상시켜준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시력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속에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이 성분은 야맹증을 예방하고 망막세포를 건강하게 해줌으로써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그 외에도 고구마에는 비타민B6, 비타민C 등도 풍부한데요. 이 영양소들 역시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구마 등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망막색소증 환자의 시력 저하율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6) 당뇨 예방

 

고구마 효능 여섯 번째는 혈당을 관리해준다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암과 함께 이제는 나이대와 상관 없이 전 국민이 조심해야 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체내에서 인슐린이 원활하게 분비가 되지 않으면 혈당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가 않아 생기는 병이고요. 고구마는 섭취하고 나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갑니다. 이를 혈당지수가 낮다고 표현하는데요. 이런 이유로 혈당 조절에 아주 적합합니다. 특히 자주색 빛을 띠는 고구마는 항산화 물질으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체내의 혈당을 낮추는 효과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는 효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7) 피부 미용

 

고구마 효능 일곱 번째는 피부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량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포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 건강에도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하루에 고구마를 한 개씩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노화를 지연시켜 피부의 탄력을 되살리고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8) 항암 작용

 

고구마 효능 여덟 번째는 각종 암 예방입니다. 고구마의 뿌리와 줄기에는 발암물질이 몸 속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들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바로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인데요. 베타카로틴은 폐 주위의 염증을 방지하고 폐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 효능

 

또, 자궁경부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노폐물 등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해서, 대장을 보호하고 대장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폐암이나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하고요. 참고로 고구마를 하루 100g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하루에 권장되는 베타카로틴의 100%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흡연자인 경우에는 베타카로틴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흡연자들이 섭취할 경우 폐암 발생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흡연자들이 암 예방 용으로 베타카로틴을 섭취할 때는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 (9) 염증 완화

 

고구마 효능 아홉 번째는 염증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고구마에는 마그네슘, 베타카로틴이라고 알려진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에서 소염제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1) 고구마는 잘 아시다시피 매우 단 음식입니다. 이 달달한 성분들은 위장에 있는 점막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위산 분비 활발해져 위액이 역류한 후 식도를 자극할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구마 효능

 

2) 고구마는 당이 높고 열량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가 차서 복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고구마를 찌거나 구워 먹을 경우 단맛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구마 부작용

 

3) 고구마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칼륨 성분은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약한 사람이 칼륨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체내에 노폐물 배출 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4) 고구마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과도하게 먹을 경우 요로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이상으로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부작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고구마이지만, 주의해서 먹어야 할 필요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 더 보기

2022.10.24 - [분류 전체보기] - 대추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대추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대추는 대표적인 가을 열매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이맘 때쯤 수확해서 먹는 것이 가장 맛있다고 하는데요. 대추 효능에는 어떤 좋은 점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대추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bareul.com

2022.10.19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날씨가 선선해지나 싶더니 그것도 잠시, 어느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쌀쌀한 겨울의 초입에 들어섰습니다. 겨울은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관련 환자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계절이라고 알려져

bareul.com

2022.10.23 - [분류 전체보기] - 밤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밤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밤이 맛있는 계절 10월입니다. 저도 며칠 전에 밤 농장에서 알밤을 한 박스 주문해서 삶아놓고 먹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밤 효능과 밤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밤 효능 (1) 장 건

bareul.com

2022.10.20 - [분류 전체보기]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최신버전)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최신버전)

현대인들은 불균형한 식단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기 쉬운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여러가지 성인병을 유발하기 때문

bareul.com

2022.10.22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에 좋은 음식 15가지 (최신)

 

당뇨에 좋은 음식 15가지 (최신)

당뇨병은 우리나라 성인 7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질병입니다. 그 정도로 오늘날에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가 되어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bareul.com

2022.10.12 - [분류 전체보기] - 쥐젖 제거방법 (내돈내산 후기)

 

쥐젖 제거방법 (내돈내산 후기)

20~30대 때는 아무거나 막 먹어도 괜찮고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비교적 깨끗한 피부를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40대에 들어서니 음식 하나가 궁합이 안 맞는다 싶으면 피부가 바로 뒤집어지고

bareul.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