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르기닌의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by 앗싸리 2022. 10. 25.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해지는 환절기에는 몸이 찌뿌둥하거나 기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을 텐데요. 이럴 때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영양소 섭취가 필수겠죠? 오늘은 아르기닌 효능과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 많은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은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아르지닌 혹은 알기닌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아르기닌은 몸속에 있는 암모니아가 요소로 바뀔 때 필요한 물질로인데요. 산화질소, 뇌세포, 상피세포 등을 만들 때도 필요합니다. 아르기닌이 만들어내는 산화질소는 면역 체계, 심혈관계, 호르몬 작용, 신경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세포반응과 건강 상태에 영향을 줄 정도로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1) 근육 생성

 

아르기닌의 효능 첫 번째는 근육 형성입니다. 운동을 하는 분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근력이 손실되는 것일 텐데요. 그래서 아르기닌은 근력 운동을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헬스 보충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한 실험결과에 따르면 동물들에게 대략 두 달 동안 아르기닌을 먹여봤는데요. 그랬더니 골격근이 평균적으로 5% 정도 상승했고 체지방률은 무려 11%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특히 아르기닌 단독 복용도 좋지만 시트룰린을 함께 복용을 한 경우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2) 운동능력 개선

 

아르기닌의 효능 두 번째는 운동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아르기닌 보충제를 볼 수 있는데요. 운동 선수들의 운동 능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체는 산화질소를 꼭 필요로 합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고요.

 

산화질소는 일종의 혈관 확장제의 기능을 하는 물질인데요. 혈관 내부의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혈관을 확장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혈액이 더 많이 혈관을 따라서 몸 속을 순환하는 것입니다. 혈관이 확장된다면 신체 구석구석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고 영양분이 보충되겠죠? 아르기닌은 이렇게 더욱 충분한 에너지가 운동에 쓰일 수 있도록 만들어서 운동 능력을 향상해 줍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3) 자양 강장

 

아르기닌의 효능 세 번째는 자양 강장입니다. 아르기닌이 여성보다 특히 남성들에게 인기가 더 많은 이유는 바로 정력에 좋은 이유에서입니다.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하게 만들고, 정자의 활동 능력을 높입니다. 그래서 남성들의 스테미나에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4) 피로감 개선

 

아르기닌의 효능 네 번쩨는 피로 회복입니다. 아르기닌은 몸 속의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운동을 하고 나면 몸에서 생성되는 젖산, 지방산, 암모니아 등의 노폐물의 축적을 경감시키고, 피로감을 완화해줍니다. 참고로, 운동하기 30분 전에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이 발생하는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5) 암모니아 해독 및 간 기능 향상

 

아르기닌의 효능 다섯 번째는 간 기능 개선입니다. 아르기닌은 암모니아를 요소로 바꿔주는 ‘오르니틴 회로’에 관여해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오르니틴 회로’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시트르산 회로’가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아르기닌은 이런 식으로 암모니아를 해독해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작용을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6)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예방

 

아르기닌의 효능 여섯 번째는 심혈관질환 개선입니다. 산화질소는 질소가 산화된 화합물입니다. 산화질소는 혈관 확장이나 혈압의 조절에 관여하고요. 이런 산화질소는 노화가 진행될수록 그 양이 점점 감소하는데요. 산화질소가 부족하게 되면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는 원인이 돼서 여러가지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성을 높입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가 생성되도록 도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7) 탈모 예방

 

아르기닌의 효능 일곱 번째는 모발 보호입니다. 아르기닌은 모발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단순히 혈관을 넓혀줄 뿐만 아니라 두피의 모세혈관도 확장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모근으로 가는 영양소들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아르기닌을 이용한 탈모 제품들도 시중에서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탈모가 심해져서 걱정인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8) 혈당 관리

 

아르기닌의 효능 여덟 번째는 당뇨병 예방입니다. 아르기닌은 포도당 대사를 개선해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도 좋은 영양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세포 체계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산화질소 생성에 필수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에 있는 혈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신체가 인슐린에 잘 반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그래서 산화질소가 더 많이 쓰일 수 있도록 기능을 높여주면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의 기능을 개선합니다. 혈당이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참고로 혈당 조절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실험해 본 결과, 하루에 대략 6.4g의 아르기닌을 18개월 동안 섭취하게 했더니 대조군과 비교해 당뇨병 발병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9) 피부 건강

 

아르기닌의 효능 아홉 번째는 피부 미용 효과입니다. 아르기닌 성분은 피부 보습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는 각질층, 표피층, 진피층 3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건조하다고 하는 말은 각칠층의 수분 부족을 의미합니다. 각질층의 수분은 NMF라고 하는 천연 보습 성분 덕분에 습기가 유지되는데요. 이 NMF의 약 40%는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을 먹으면 각질층 보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 실험결과에 따르면, 아르기닌 성분이 배합돼있는 크림을 약 21일 정도 사용한 결과, 거칠거칠했던 피부가 크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피부 보습뿐만 아니라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10) 염증 회복

 

아르기닌의 효능 열 번째는 상처 치료입니다. 아르기닌은 외상이나 수술로 인한 상처 등을 빠르게 회복하게 도와줍니다. 피부 조직을 재생해 줄 뿐만 아니라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화합물을 만들어 상처가 회복되는 속도를 높입니다. 또한 혈관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도록 촉진해 산소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통증이나 부종의 완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르기닌은 손톱과 발톱의 손상을 막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11) 면역력 개선

 

아르기닌의 효능 열한 번째는 면역력 증진입니다. 아르기닌은 대식 세포라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줍니다. 대식 세포란 백혈구의 한 종류로 몸에 침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막아줍니다. 이렇게 면역력을 높여줌으로써 각종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 부작용

 

1) 저혈압 환자나 간 질환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게 권장된다고 합니다.

 

2) 아르기닌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영양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입술이 갈라지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3) 아르기닌을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설사,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일 적정량은 약 1000~3000mg 정도이고, 최대 5000mg이기 때문에 내 몸에 적절한 양을 계산해서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4) 아르기닌은 강력한 염기성 물질입니다. 되도록이면 물과 섞어서 희석하여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5) 아르기닌을 피부 발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생으로 도포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 많은 음식

 

1) 소고기, 닭고기에는 근육을 생성해주는 필수 아미노산이 듬뿍 들어있습니다.

 

2) 치즈 등의 유제품은 칼슘과 아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콩나물은 체내의 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4)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원기 회복을 도와줍니다.

 

5) 땅콩은 심혈관질환 예방을 도와주고,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6) 해초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거 면역력 증진, 기력 회복 등을 도와줍니다.

 

7) 콩은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입니다. 콩 중에서도 특히 대두에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이상으로 아르기닌의 효능과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 많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 더 보기

2022.10.25 - [분류 전체보기] - 고구마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고구마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고구마가 맛있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편의점에서 군고구마를 팔 정도로 고구마는 겨울철 국민 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고구마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고, 고구마 부작용에

bareul.com

2022.10.23 - [분류 전체보기] - 밤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밤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밤이 맛있는 계절 10월입니다. 저도 며칠 전에 밤 농장에서 알밤을 한 박스 주문해서 삶아놓고 먹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밤 효능과 밤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밤 효능 (1) 장 건

bareul.com

2022.10.19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날씨가 선선해지나 싶더니 그것도 잠시, 어느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쌀쌀한 겨울의 초입에 들어섰습니다. 겨울은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관련 환자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계절이라고 알려져

bareul.com

2022.10.20 - [분류 전체보기]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최신버전)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최신버전)

현대인들은 불균형한 식단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기 쉬운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여러가지 성인병을 유발하기 때문

bareul.com

2022.10.24 - [분류 전체보기] - 대추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대추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대추는 대표적인 가을 열매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이맘 때쯤 수확해서 먹는 것이 가장 맛있다고 하는데요. 대추 효능에는 어떤 좋은 점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대추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bareul.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