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강 효능 및 부작용 (최신)

by 앗싸리 2022. 11. 27.

생강을 특별히 좋아하거나 자주 접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따뜻한 생강차의 향과 풍미에 끌리게 되는 겨울이 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생강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마지막 부분에는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부작용도 몇 가지 첨부했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 위장 기능 개선

 

생강에는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생강을 섭취하면 소화 불량이나 변비를 예방하고 위장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 내벽의 혈액 순환을 촉진해 위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 흡수력을 높여줍니다. 또, 위장 내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완화해 복부 팽만감을 줄여주고 통증도 완화해 줍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2) 기침, 가래, 감기 예방

 

생강이 천연 감기약이라 불릴 정도로 감기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 속에 들어있는 진저롤(gingerol), 진저베렌(Zingiberene)이라고 하는 성분들은 염증과 가래를 완화해 줍니다. 또,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듯하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린 초기에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특히 체질적으로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3) 심혈관질환 예방

 

생강에는 아연과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는 분들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 등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4) 관절염, 근육통 완화

 

생강 속에 들어있는 진저롤(gingerol)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항염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알려진 류머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운동을 격렬히 해서 근육통이 생겼을 때도 생강을 섭취하면 뭉친 근육을 풀 수 있습니다. 해외의 한 의과대학 연구결과에 의하면, 생강 추출물을 관절염 환자들에게 투여했더니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5) 항암 효과

 

생강에는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서 암을 유발하는 자유라디칼이라는 물질을 중화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암에 걸릴 위험도를 낮추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강 효능

 

또한, 암 세포가 점점 자라고 커지려면 새로운 혈관을 계속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하는데요, 생강은 그러한 종양 형성 과정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생강은 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방광암 등의 여러가지 암과 림프종, 흑색종이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고 나아가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6) 콜레스테롤 완화

 

생강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현대인은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배달음식 문화의 발달로 인해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더 자주 섭취하게 됐는데요. 최근에 이루어진 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이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2018년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는데요, 매일 5g 정도의 생강분말을 섭취했더니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약 3개월 만에 18% 정도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강은 체내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도를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7) 손발 차가움 개선

 

생강은 수족냉증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신진대사의 능력이 저하가 되면서 생기는 증상인데요, 생강 속에 들어있는 진저롤(gingerol)과 갈라노락톤(galanolactone)이라는 성분은 뻣뻣한 혈관을 부드럽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결과적으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특히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생강을 생강차 등의 형태로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8) 진통제 효과

 

생강 속에는 아스피린, 인도메타신 등과 같은 소염(항염) 진통제와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약제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중국의 한 대학에서 실험을 했는데요, 그 결과 생강의 매운맛과 매운향을 담당하는 진저롤(gingerol)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쥐젖 제거방법 (내돈내산 후기)

20~30대 때는 아무거나 막 먹어도 괜찮고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비교적 깨끗한 피부를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40대에 들어서니 음식 하나가 궁합이 안 맞는다 싶으면 피부가 바로 뒤집어지고

bareul.com

생강 효능 (9) 여성질환 개선

 

생강이 특히 여성에게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러가지 여성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그 중 하나가 생리통인데요. 생리통이 생기는 원인은 체내에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생강은 이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합니다. 또한 생강의 따뜻한 성질은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0) 당뇨병 예방

 

생강을 섭취하면 당뇨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gingerol)이라는 성분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주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며 혈당 관리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6년도에 음식학회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이 당뇨를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당뇨로 인한 합병증의 예방과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매일 2g 정도의 생강분말을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게 했더니 혈당 수치가 12%나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1) 치매 예방

 

생강은 뇌 세포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0명의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생강은 어떤 작업을 수행한 기억, 주의력, 반응 시간 등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의 항염 특성은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의 발병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뇌의 일부분에 장애가 있을 경우에 뇌의 만성적인 염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생강을 섭취하면 이러한 염증을 줄이고 퇴화를 늦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2) 메스꺼움 예방

 

생강은 구토나 멀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 안에 들어있는 진저롤(gingerol)이라는 성분은 소화 기관의 운동 강도를 높여 메스꺼움을 억제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자동차나 배를 타면 멀미로 고생하는 분들은 탑승하기 30분 전 쯤에 생강차를 미리 마시거나 생강분말을 약간 섭취하면 구토 증세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생강 효능

 

그리고 심한 입덧으로 고생하는 임산부들에게도 생강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위장에 가스가 차서 복부 팽만감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도 생강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강은 장내에 축적된 가스를 분해하고 제거한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생강 효능 (13) 부종 완화

 

우리의 몸이 붓는 이유는 체내에서 수분 조절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체내에 쓸모 없는 수분이 쌓였기 때문입니다. 생강은 체내의 기관을 자극해 이뇨 작용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 그래서 몸이 부었을 때 생강을 섭취하면 붓기를 뺄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강 효능

생강 부작용

 

- 생강은 따뜻한 성질이 있고 체온을 높여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땀을 자주 흘리며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 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들에게는 추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생강은 위 점막을 자극해서 위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에 염증이 있거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 시 주의가 요구됩니다.

 

 

- 생강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 속쓰림이나 복부에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최대 권장량은 대략 1g 정도라고 합니다.

 

- 입덧이 없는 임산부가 생강을 섭취할 경우 자궁 수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생강 효능과 생강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생강차 한 잔과 좋은 날들 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10.25 - [분류 전체보기] - 아르기닌의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아르기닌의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해지는 환절기에는 몸이 찌뿌둥하거나 기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을 텐데요. 이럴 때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영양소 섭취가 필수겠죠? 오늘은

bareul.com

2022.10.23 - [분류 전체보기] - 밤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밤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밤이 맛있는 계절 10월입니다. 저도 며칠 전에 밤 농장에서 알밤을 한 박스 주문해서 삶아놓고 먹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밤 효능과 밤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밤 효능 (1) 장 건

bareul.com

2022.10.25 - [분류 전체보기] - 고구마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고구마 효능 부작용 (최신 업데이트)

고구마가 맛있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편의점에서 군고구마를 팔 정도로 고구마는 겨울철 국민 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고구마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고, 고구마 부작용에

bareul.com

2022.10.19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고혈압 낮추는 방법 (경험담)

날씨가 선선해지나 싶더니 그것도 잠시, 어느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며 쌀쌀한 겨울의 초입에 들어섰습니다. 겨울은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관련 환자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계절이라고 알려져

bareul.com

반응형

댓글